본문 바로가기
제주도라이프

제주도에서 2종 소형에 도전하다

by 리뉴얼111 2019. 10. 23.

안녕하세요 첫 포스팅이네요.

간단하게 저의 소개를 하겠습니다.

저는 서핑이 좋아 강원도 양양으로 틈만 나면 서핑을 하기 위해 다니다 대한민국 최고의 서핑 스팟이 있는 제주도로 이사를 결심하고 제주도로 와 지금의 아내를 만나 결혼까지 하고 대한민국 최남단 모슬포에서 신혼생활을 하고 있는 마니마니 입니다.

육지에 있을 땐 그저 관광지로 알던 제주도가 내려와 살다 보니 이게 진짠가~? 싶은 독특한 풍습들에 신기해하던 경험을 여러 사람들과 공유하면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그리고 실재 거주하고 있는 제주도민들의 일상을 공유함으로써 제주도 삶이 어떤지 간접적이 게나마 공유하고 싶어 졌습니다. 

주로 제주도에서의 저의 취미생활과 신혼부부의 일상이 많이 쓰일 것 같은데 많은 분들이 좋아해 주셨으면 좋겠네요 :)

많은 분들이 흥미를 느낄만한 재미난 모습들을 많이 담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첫 포스팅으론 제주도 라이프의 로망 중 하나인 해안도로 바이크 라이딩을 위해 2종 소형에 도전하는 내용을 적어볼게요.

 

일단 저는 고등학교 때 원동기 면허를 취득한 적이 있고, 친형이 타던 효성 엑시브 125cc 오토바이를 탔던 경험이 있기에 일명 뽈뽈이! 스쿠터는 살짝 장난감으로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어릴 적 봤던 만화책 상남2인조에서의 오토바이들에 로망이 있었기에 2종소형면허 취득이 필수적인 상황이었어요.

초오오오 간지!!!!!! 나의 가와사키라니 [상남2인조 만화책 발췌]

2종소형면허를 모르는 분을 위해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자면!!

요약 제2종 소형 면허란 이륜자동차 또는 원동기장치 자전거를 운전하려는 자가 도로교통공단에서 시행하는 일정한 학과시험과 기능시험에 합격하고 발급받는 면허를 말한다. 제2종 소형 면허취득자는 125cc 초과 이륜자동차를 운전할 수 있고, 별도의 원동기장치 자전거 면허가 없어도 원동기장치 자전거를 운전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제2종 소형면허 (자격증 사전, SS 직업문제연구소 편집부)

 

네 그렇습니다 상남2인조의 나왔던 바이크는  125cc를 초과하는 모델이기 때문에 이 바이크를 운행하기 위해선 2종소형면허가 필수로 필요합니다.

2종소형면허를 취득하기 위해선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 학원가서 돈주고 사기, 두번째 국가에서 운영하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시험 첫번째와 두번째의 시험 코스는 똑같습니다 . 하지만 비용의 차이가 있죠 보통학원의 경우는 10시간 연습을 하고 연습하던 바이크와 연습하던 코스에서 자체시험을 하며 비용은 지역마다 상이하겠지만 약30만원 가량이 들고 두번째인 도로교통공단에서의 시험은 7,500입니다. 한번에 합격일 경우 단돈 7,500에 면허를 가져가게 되는것이죠!!! 완전 개이득

그럼 2종소형 응시 자격 및 방법에 대해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응시자격 : 만 18세 이상인 자

(2) 결격사유

  ① 만 18세 미만인 사람(원동기장치자전거는 만 16세 미만)
  ② 정신질환자, 뇌전증 환자
  ③ 앞을 보지 못하는 사람, 그밖에 대통령이 정하는 신체장애인
  ④ 양쪽 팔의 팔꿈치관절 이상을 잃은 사람이나 양쪽 팔을 쓸 수 없는 사람(신체장애 정도에 적합하게 제작된 자동차를 정상운전 가능한 경우는 제외)
  ⑤ 마약, 대마, 향정신성의약품 또는 알코올중독자

(3) 신체검사

시력(교정시력 포함)색채

두 눈을 동시에 뜨고 잰 시력이 0.5 이상. 다만, 한쪽 눈을 보지 못하는 사람은 다른 쪽 눈의 시력이 0.6 이상이어야 함

적, 녹, 황색의 색채식별가능

(4) 학과시험

문항시험방법합격기준

이륜자동차 500문항 문제은행 방식

객관식(4지선다형)

60점 이상

※ 2018년 1월 2일부터 2종소형 300문항, 원동기 300문항 → 이륜자동차 500문항 문제은행 방식으로 통합하여 운영한다.

※ 2018년 1월 2일부터 2종소형 300문항, 원동기 300문항 → 이륜자동차 500문항 문제은행 방식으로 통합하여 운영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제2종 소형면허 (자격증 사전, SS 직업문제연구소 편집부)

 

제가 고등학교 때 학과시험은 O, X 형태의 50문항으로 60점 이상이면 합격이라 사실상 공부를 안 하고 가도 어느 정도 상식으로 생각만 하면 합격을 할 수 있는 정도였으나 지금은 원동기나 2종소형이나 4지선다에 500문항이라고 하니 학과시험에서도 너무 방심하면 떨어질 수 있겠단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시력검사에서 색채식별이 있는데 정말 간혹다가 한 명씩 그런 분이 계시던데 이런 분은 면허시험을 응시하실 수 없습니다. 신호등 색깔 구분 때문에 별거 아니게 통과하지만 사실상 아주 중요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죠.

 

그런데 여기서 반전은 2종소형시험을 해보신 분은 알 겁니다 공포의 1번코스 이름하여 "굴절코스" 시험 시작과 통시에 광탈을 안겨주는 죽음의 코스라고 할 수 있죠 보통 자기가 125cc 미만의 오토바이를 운행하고 있다고 우습게 보고 많이들 응시하는데 첫 코스에서의 탈락률이 90% 이상이 됩니다. 

저는 나름 고등학생 때 원동기 면허 취득 경험도 있고 현재 조그만 바이크를 운행 중이기에 공터에서 바닥에 선을 그리고 수시로 연습을 많이 해놨습니다 그리고 각종 꿀팁 영상도 엄청나게 보며 각종 꿀팁을 섭렵했지요.

일단 그 꿀팁을 공개하기 전에 저의 시험 동영상을 보여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떨어졌습니다.

그 어렵다는 굴절코스를 통과해놓고 마지막 직전 코스에서 너어무 긴장한 나머지 탈선을 해버린 거예요.

너무 어이없는 건 이게 '두번째' 라는거,,,,,,, 정확이 마지막 협로 코스에서 똑같이 탈선을 해버렸습니다.

똥멍청이!!!!!!!!!

여기서 떨어진건 지금도 너무 분하네요 그것도 두번씩이나,,,,,

 

이건 평소에 1번 굴절코스를 연습하던 절 와이프가 촬영해준 영상이에요 굴절은 이제 눈감고도 할 수 있을 것 같지만 어쨌건 재일 어려운 코스입니다.

 

헬멧은 필수입니다! 

서론이 길었네요.

제일 중요한 2종소형시험의 꿀팁 방출을 하는데 여기까지 왔는데요 꿀팁? 사실 그거 별거 없습니다. 닥연

닥연 : 닥치고 연습

진짜 닥치고 연습만이 살길이지만 그것 때문에 이렇게 찾아오신 분은 없을 테니 진짜 엑키스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째! 반클러치

이건 무조건 진리입니다. 물론 숙련된 분에겐 해당 사항 없을지 모르겠지만 어쨌건 2종소형 면허 시험을 치르는 분들은 이 코스에 숙련되신 분들이 아니라고 봅니다 그렇기에 반클러치는 필수적인 항목입니다.

여기서 반클러치 시 무조건!!! 1단! 이에요

1단을 넣고! 엑셀은 절대 당기지 않습니다. 천천히 클러치 레버를 놓게 되면 바이크가 천천히 앞으로 나가게 됩니다. 그 힘을 이용해서 점점 속도가 붙으면 그대로 첫 번째 굴절코스로 진입 후 코스를 타면 됩니다.

3번 코스 통과 시까지 절대 엑셀은 필요 없습니다 뭐 중간중간 일명 후까시! 동작을 하기도 하지만 사실상 그건 불필요 하고 무조건 반클러치로 3번 코스까지 통과하시면 됩니다.

두 번째! 팔의 위치

굴절코스에서 첫 번째 코너와 두 번째 코너 시 오버 아닌가 싶은 정도로 팔을 들어주라!입니다.

왼쪽 코너 시 오른팔을 많이 들어주고 오른쪽 코너시 왼쪽 팔을 많이 들어주라입니다.

보호 심리로 인해 굳은 몸을 의도적으로 다시 풀어주는 동작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정말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세 번째! 엑셀

첫 번째에선 엑셀을 이용하지 말라고 했는데 두 번째 엑셀이라고 하니 의아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말씀드리는 엑셀은 마지막 코스 4번째 협로 코스에서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두 발 자전거 타보신 경험 있을 겁니다 천천히 가는 게 쉬운가요 적당한 속도로 가는게 균형 잡기 쉬운 가요? 당연히 어느 정도 속도가 붙어야 주행이 쉽습니다. 관성 때문에 그런것이죠.

네 어느정도 예상하셨지요 마지막 협로에선 반클러치가 아닌 어느정도 엑설을 당겨줌으로 동력을 전달해주어야 바이크가 일자로 나아가기 편해집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세 가지의 꿀팁을 방출했는데 추가로 궁금한 내용이 있는 분은 댓글로 문의하십시오.

 

모두들 2종 소형 취득에 성공하시고 멋진 바이크 라이프를 즐기시길 바랍니다. :)

댓글